2008. 2. 10. 18:07
day 26_2 netflix prize/일지2008. 2. 10. 18:07
netflix prize research day 26_2
오늘 한일은 다음과같다
- NonNegativeQuadraticOpt알고리즘을 잠정적으로 완성
- probe_gen(probe.txt 를 probe라는 바이너라 피일로 변환)완성 및 테스트 완료
- ProbeReader(바이너리 파일 probe를 읽어낸다.)클래스 완성 및 테스트 완료
TODO
각 유져와 무비 페어에 대해.
• N(i;u)를 구한다. 즉 u가 rating했던 아이템중 i와 비슷한 아이템 20개를 선정한다.(20이 안되는 경우는 assert걸어둔다.)
• 20 * 20 매트릭스 A, 20 * 1 벡터 b를 작성하고,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w를 구한다. (->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. length가 점점 커지다가 조건에 걸려서 종료되어야 하는데, length는 갈수록 작아져만 간다...) => K값을 줄인후 알고리즘을 하나하나 추적하여 뭐가 잘못된지 발견해내자.
• ProbeReader를 이용하여 probeset을 읽고 정답을 채우자.
* 정답을 채워넣는 클래스도 만들어내면 편할 듯.
- 통계프로그램을 구했으니 슬슬 자료 분석도 시작해 봐야지
*. 영화제목으로부터 연관관계를 끌어낼 수 있을까(시리즈물, 어두운 분위기, 공포 등)
- WWE
- soldier
- Dark
- dragon ball
- national geographic
- 영화제목에 위의 단어가 들어있다면. 이용자가 시리즈물을 보고 평가한 결고를 반영할 수 있다.
- (user base + item base)
- 자주 검색되는 단어를 이용해도 된다.
*. 시간적으로 '최근' 취향이 비슷할 수록 가중치가 높아진다.
- user간에 얼마나 '많은' 영화의 평점이 얼마나 '많이'같은지, 그 각각의 영화가 얼마나 시기적으로 '가까운'지에
대하여 유사도를 계산한다..
=> 뭐 이딴것들은 다 논문에 나와있더라.. user-based approach와 item-based approach는 이미 다 나와있고... 상대적으로 item-based approach가 더 좋은 속도와 결과를 내지만,
나중에 데이터 짬뽕시키는게 적중률을 향상시키기에 시도는 했다 하더라.